Programming

[언그래머] 여든아홉번째 아티클_Spring boot MSA 설계 (3) 멀티 모듈의 장점

송코딩 songcoding 2024. 6. 14. 08:00

안녕하세요 려어분~! (금요일이라 신남)

김송아입니다.

 

 

또 다시 돌아온 금요일이에요🎉

금요일!!!!!!!!!! 금!!!!요!!!!!!일!!!!!!!!!!

 

곰,, 무슨 곰이더라!!! @장난곰..?

 

 

tmi.

사실 프리랜서를 하고나서부터는 이렇게 금요일이 신나지 않았습니다!

제 기분은 늘 금금금금금금금 이었기 때문이죠!!

(매일 노는 게 아니라 매일 금요일같이 일하고 놀고 일하고 놀고 라는 뜻입니다ㅎㅎ,,,

프리랜서는 프리하게 매일 일하는 사람이니까요?ㅋㅋㅋㅋㅋ)

 

아무튼, 그래서 금요일 도파민이 없어서!

처음엔 진짜 당황했던 기억이 있습니다ㅋㅋㅋㅋ 도파민이 그리워서?ㅋㅋㅋㅋ

 

 

요즘은 반 직장인같은 삶이라 금요일 도파민이 아주 낭낭합니다ㅋㅋㅋㅋㅋ

심지어 이른 퇴근길 도파민도,, 퇴근 후 바로 먹는 (같이 먹는) 시원한 맥주도!!🍻

 

너무 tmi였죠?

 

 

 

-

 

 

다시 돌아와 MSA입니다.

 

 

 

 

[언그래머] 여든여덟번째 아티클_Spring boot MSA 설계 (2) what is 모듈,,

안녕하세요, 여러분~!김송아입니다.  한 주는 잘 보내셨나요? 😊금요일마다 찾아오는 아티클이다 보니, 늘 여러분들의 한 주가 궁금한 아침입니다.  어떤 한 주이셨든, 너무 고생 많으셨습니

songacoding.tistory.com

 

 

지난 아티클 기억하시죠?

MSA의 모듈에 대해서 얘기했었어요!

 

✔️모듈은 배포가 가능한 단위이다!

✔️MSA에서는 여러 모듈이 필요하다!

✔️모듈은 하나의 프로젝트다!

 

라고 했었죠.

 

 

 

그럼 다시 말하면, MSA에서는 각 도메인 서비스 단위를 구현하기 위해

도메인 단위로 프로젝트를 열어야 한다는 뜻으로 들리실 것 같습니다.

 

정확합니다.

 

 

MSA를 하기 위해서는 각 서비스별로 프로젝트를 구현하셔야 해요.

지난 번 이 그림 기억하시죠?

 

MSA식 서버 설계 @김송아

 

 

'아 좋네~ 간단하네~' 하실 수 있겠지만,

그럼 유틸성 패키지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여러 프로젝트들이 공통으로 사용하는 패키지는 !
배포할 때도 각각 다 필요하니까 ,,,
그냥 다 같은 코드를 중복으로 써야만 하는 걸까요?🙈 (동공지진)

 

이렇게 배포하고 싶은데,, 어떻게 구현해야할까나,,

 

 

공통 코드는 진짜 말그대로 '공통'으로 구현하고, '공통'으로 사용하면 좋을 것 같은데,,

어떠신가요?

 

 

 

 

아,, 방법이 있냐구요?

 

...

 

 

 

 

(두구두구)

 

 

 

 

 

...

 

당연히 있습니다!

바로 멀티모듈이라는 구성입니다.

 

 

기존에는 단일 프로젝트 였던 것을 여러 개의(멀티) 프로젝트로 구성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구성의 장점은

각 프로젝트가 서로 소통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필요에 따라 포함될 수 있다는 거죠!

 

🥹 공통 코드를 하나의 모듈로 작성하시면 되고,
다른 모듈들이 그 모듈을 내포해서 개발하고, 배포까지 가능하다는 겁니다.

 

 

 

오,, 이게 된다니 싶으시죠?

 

구현은 다음주에 할거에요!🔥

 

 

구현에 앞서, 오늘은 관련된 아티클을 간단하게 하나 읽어보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멀티 모듈은 백엔드 뿐 아니라, 프론트엔드 에서도 신경써야할 부분이기 때문에

꼭 한번 읽어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멀티모듈 설계 이야기 with Spring, Gradle | 우아한형제들 기술블로그

{{item.name}} 멀티 모듈 설계 이야기 안녕하세요. 배달의민족 프론트 서버를 개발하고 있는 권용근입니다. 멀티 모듈의 개념을 처음알게 되었을 때부터 현재까지 겪었던 문제점들과 그것을 어떻게

techblog.woowahan.com

 

 

-

 

 

여러분들의 도파민은 무엇인가요?

이번 주말엔 핸드폰을 내려놓고, 여러분들이 진짜 좋아하는 것을 즐기는

그런 신나는 하루들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김송아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