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gramming

[언그래머] 육십한번째 아티클_개발자도 저작권 수익을...? (눈 번쩍)

송코딩 songcoding 2024. 1. 19. 08:00

안녕하세요 여러분!

김송아입니다.

 

 

왜 벌써 금요일이죠..? ㅋㅋㅋㅋㅋㅋㅋ

누가 수요일, 목요일 가져간 사람..? 고마워요..

 

ㅋㅋㅋㅋㅋㅋ 인.정.

 

 

 

하하! 그래서 오늘은 지난 아티클에 이어서 오픈 소스 라이선스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얘기 해볼까요? 

(마법의 논리)

 

 

전세계 적으로 오픈 소스 활성화와 동시에, 오픈 소스들을 지켜주고자 하는 마음으로 설립된

Open Source Initiative 즉, OSI라는 협회가 유효한 오픈 소스 라이선스를 모아서 관리해주고 있다고 했었죠?

 

 

 

 

💡 OSI란?
네트워크 7 계층 아닙니다ㅋㅋㅋㅋ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사용을 장려하기 위해 만들어진 단체로, 

1998년 9월 한 회사(넷스케이프 커뮤니케이션 코퍼레이션)의 소스 코드를 공개하는 것을 시작으로 설립된 단체입니다.

이후에는 일련의 관리자들이 추가되면서, 공식적으로 전 세계 오픈 소스를 위한 단체로 부상하게 되었습니다.

 

 

 

홈페이지는 아래 링크이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참고해봐주세요!

 

Licenses

OSI Approved Licenses Open source licenses are licenses that comply with the Open Source Definition – in brief, they allow software to be freely used, modified, and shared. To be approved by the Op…

opensource.org

 

 

 

이 협회가 관리해주는 오픈 소스 종류, 
어떤 것들이 있는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홈페이지의 Licences 메뉴에 들어가시면, 다음과 같이 라이선스 종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많은 라이선스 종류

 

 

 

사전순으로 정렬된 각 라이선스들을 클릭해보시면,

@라이선스 개요

 

 

이렇게 라이선스에 대한 설명은 물론이고,

이 라이선스를 사용하면 지켜야 하는 규정들이 아래에 "영어로" 적혀있죠ㅎ.ㅎ

 

@라이선스 설명이 적힌 전문..

 

 

 

하하하! 그럼 우리는...

파파고를 불러서.. (헤이 파파고..)

영어를 번역한 다음.... 규정에 맞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

 

 

하지만 다행히도! 우리가 어떤 민족인가요! 배달의 민족

우리는 대한민국에 살고 있고!

대한민국은 기가 막히게.. 이런 중요한 내용들은 공식 사이트를 만들어서 제공해주고 있어요..✨

 

바로 OLIS 입니다.

 

 

이 시스템은 한국 저작권 위원회 에서 주체적으로 관리하고 있는 시스템이에요!

 

 

 

저작권...? 어리둥절하시죠?

저작권은 음악 하시는 분들이 가지는 것 아니었나...?

 

 

 

놀랍게도.

아닙니다.

 

 

오픈 소스는 결국 오픈 소스를 보호하기 위한 거라고 했었죠?

아무리 모두에게 공개되는 소스코드일지라도, 그 코드의 저작자의 권리는 보호받아 마땅하니까요!!

 

그래서 저작권이 걸리는 거고,

놀랍게도.. 오픈 소스 라이선스가 설정된 오픈 소스를 사용할 때

그 라이선스의 규정을 제대로 따르지 않으면.. 저작권 침해가 될 수 있다는 겁니다 (두둥)

 

 

 

자, 아마도 지금부터 마음 먹으셨죠?

아! 무서우니까.. 난 그럼 이제 오픈 소스 안써야지^_^;;

 

 

이건 여러분.. 숟가락 없이 밥먹겠다는 뜻입니다 (인도 인도 인도 사이다.. )

여러분들이 이미 사용하고 계신 오픈 소스.. 생각한번 해볼까요?

 

아래는 여러분들이 자주 사용하고 있는 오픈 소스 입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

우리가.. 오픈 소스를 사용하지 않을 수 있다? 없다?

 

 

 

다음 시간에는 규정을 어떻게 따라야 하는지^_______^

얘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분명 화요일에는...

왜이렇게 일주일이 안가...? 했었는데

 

눈 깜빡하니 금요일이에요 👀

눈을 너무 느리게 감았다 뜬 걸까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

 

주말 잘 보내시고, 우린 또 다음주에 뵙겠습니다

행복해라!!!!!! 행쇼!!!!!!!!

 

 

 

아니 근데 잠깐, 옆집 사는 김송아가 유데미 강의를 냈다고?
 
옆집 개발자 지금 구경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