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gramming
진짜 실무에서의 '개별 상품 조회 URL' 설계 방법
송코딩 songcoding
2025. 6. 11. 03:17
본 포스팅은 유데미 질문에 대한 답변입니다💟
Q. 현업에서는 개별 상품 조회 URL 설계를 어떻게 하는지,PathVariable과 RequestParam의 활용법은?
A. 현업에서는 실제로 RequestParam, PathVariable 두가지 방법을 섞어서 사용합니다.
놀랍게도 개별 상품 조회에 섞어서 써야할 일이 대부분이거든요!
쿠팡이 정말 좋은 사례입니다. 같이 볼까요?
⭐️하나의 상품⭐️이 여러 개의 옵션을 가지고 있을 경우,
마치 다른 상품 처럼 보여줍니다.
아래 페이지가 아주 명확하게 보여주고 있죠?

그렇다는 건...?
위 상품들 1~3번의 (같지만 옵션만 다른) 상품들이
모두 다른 URL을 가지고, 상세 페이지를 이동시킨다는 겁니다!
막상 들어가면, 다음과 같이 같은 상품인데 말이죠!

하지만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 6개짜리를 클릭했다면, 6개 옵션이 선택되어 있어야 할 것이고
✔️ 18개짜리를 클릭했다면, 18개 옵션이 선택되어 있어야 할 것이고
✔️ 24개 짜리를 클릭했다면? 24개 옵션이 선택되어 있어야 하기 때문에
🧃같은 상품임에도
갯수(옵션: x6, x18, x24)에 따라
상세 페이지 이동 URL은 달라야 하는 것이죠.
따라서 다음과 같이 URL을 설계해두고 사용합니다.
[개별 상품 조회 URL 설계 방법]
1. PathVariable로 상품의 대표 id를 사용
2. RequestParam으로 상품의 옵션id를 사용
[예시]
🧃 X 6개 : https://www.coupang.com/vp/products/8778153030?itemId=25539090267
🧃X 18개 : https://www.coupang.com/vp/products/8778153030?itemId=25545979471
🧃X 24개 : https://www.coupang.com/vp/products/8778153030?itemId=25530327183
정말 좋은 질문인걸요, 강호님?
덕분에 같이 공유할 수 있어서 기쁜 중입니다..🫶🏻 한번 읽어보시고 댓글 남겨주세요~!
함께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김송아 드림